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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 국립오페라극장의 유일한 동양인 솔리스트 박주성이 ‘낙소스의 아리아드네’에서 할레킨 역할을 맡아 까다로운 빈 관객들에게 엄청난 박수 갈채를 받았다. [빈 국립오페라극장 제공]


[헤럴드경제(빈)=고승희 기자] 길고 높다란 파란 모자, 찰리 채플린 같기도 어릿광대 같기도 한 ‘골목대장’ 할레 킨이 슬랩스틱 코미디언처럼 우스꽝스러운 표정을 짓는다. 독일어 대사가 쏟아지는 연극 같은 오페라에서 ‘코미디 연기’에 통달한 그는 바리톤 박주성(32). 잔망스러움을 끌어올려 한참을 까불다가도 솔로곡(‘사람의 마음이란 모든 것을 참아낼 수 있는 법’)을 부를 땐, 맑고 청아한 음색이 객석 사이사이로 내려앉는다. 음절 사이사이를 당기고 밀어내는 쫀쫀한 노래에 관객은 군미필대출 가만히 귀를 기울이며 고개를 끄덕인다.
그러다가 또다시 장난꾸러기로 돌변. 킥보드를 타고 무대 밖으로 쿨하게 떠나는 뒷모습까지 까다롭기로 유명한 빈의 ‘오페라 관객’도 결국 무장해제 되고 만다. 올 초 빈 국립오페라극장에서 올린 ‘낙소스의 아리아드네’ 무대다. 애초 세계적인 소프라노 안나 네트렙코가 아리아드네 역으로 출연 예정이었으나, m16서버4월6일 ‘준비 부족’을 이유로 하차해 리즈 데이비슨으로 대체됐다.
첫 공연 다음 날 극장의 ‘아티스트 출입구’에선 오스트리아 팬이 한국인 성악가 ‘주성 가브리엘 박’을 기다리고 있었다. 정성껏 준비해 온 사진첩에 사인을 받으며 “공연 좋았다”는 인사도 잊지 않는다.
“이곳에 있다 보면 정말 ‘음악의 도시’라는 것이 느껴져요. 특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 지급기간 히 오페라 관객들의 열정과 집중도는 굉장해요. 평가 역시 냉정하고요. 애호가들은 극장에 어떤 성악가가 있는지 속속들이 알고 있고 제 아내의 이름과 얼굴도 알고 있어 공연장에서 인사도 건네주더라고요.”



빈 국립오페라극장에서 만난 바리톤 박주성/고승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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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다른 작품의 오페라가 한 주 동안 2~3편이 오른다. 일주일 내내 꽉 채운 라인업에 음악의 도시는 매일 저녁 들썩인다. 오페라 티켓은 공연 두세 달 전 매진 사례를 기록하고, 공연 시작 2~3시간 전엔 입석 표를 구하기 위한 관객들로 극장 앞에 북적인다. 수준 높은 빈 관객들은 공연 내내 피드백도 분명하다. 원하 학자금대출 저금리 전환 는 수준의 공연이 나오지 않으면 실망감을 고스란히 표현하고, 마음에 차지 않는 성악가에겐 “빈 국립오페라는 네가 있을 곳이 아니다”며 독설을 퍼붓는다.
유럽 유수 오페라 극장마다 ‘한국인 성악가’가 없이는 무대를 만들 수 없다고 하나 빈의 오페라 극장은 최근 몇 년 사이 동양인 성악가의 문턱을 높였다. 박주성은 빈 국립오페라극장의 유일한 동양인 솔리스트다. 올해 초청된 한국인 성악가는 베이스 연광철뿐이다. 이토록 까다로운 빈의 관객들은 그에게만은 한없는 애정을 보낸다. 오스트리아 빈에서 만난 바리톤 박주성은 “부딪히고 깨지며 배우는 것이 많다”며 현지에서의 생활을 들려줬다.

영아티스트 거쳐 솔리스트로…“독일어·이탈리아어 집중 공부”

운명처럼 찾아온 기회였다. 2020년 12월, 팬데믹 한복판에서 오스트리아 빈으로 향했다. 영아티스트 오디션을 보러오라는 제안을 받아서다. 14일간의 자가격리 기간을 거쳐 본 오디션에선 다소 아리송한 피드백이 나왔다. “네가 왜 좋은지 모르겠는데 설득력이 있다”는 말이었다.
박주성은 자신의 강점으로 ‘언어’를 꼽는다. 독일어, 이탈리아어 등 서양의 언어로 적힌 오페라의 정확한 언어 구사력과 표현력은 동양인의 한계를 넘었다.
당연히 하루아침에 얻은 결과는 아니다. 본인 스스로도 ‘언어가 명확하게 들리는 성악가’를 좋아했고, 성악 속 언어의 아름다움에 매료됐기에 연습 과정에서도 언어 전달력에 집중한 시절이 길었다. 오디션은 바로 합격했지만, 그는 오스트리아에서 유학 생활부터 시작했다. 당시를 떠올리며 박주성은 “아직은 좀 부족하다고 판단해 석사 과정을 밟으며 언어와 음악 공부를 깊이 했다”며 “일 년을 미룬 뒤 영아티스트로 활동한 것이 신의 한 수였다”고 말했다.



빈 국립오페라극장의 유일한 동양인 솔리스트 박주성 [빈 국립오페라극장 제공]


빈에서 만난 헬무트 도이치는 박주성의 길잡이와 같은 스승이었다. 그는 “동양인이 독일어, 이탈리아어를 하려면 모국어를 쓰는 사람들보다 더 정확하고 무서울 정도로 구사해야 한다”며 “헬무트 선생님을 만나 (독어의) 장모음, 단모음, 각기 다른 자음의 디테일한 노래 방법을 배우니 열린 발음, 닫힌 발음 등을 정확하게 숙지해 온전히 언어가 들리는 노래를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연극적 요소가 많은 ‘낙소스의 아리아드네’에서 할레 킨 역할은 동양인에게 잘 주어지지 않는다. 박주성은 “독일 언어로 코미디 연기를 하는 역할에 믿고 캐스팅해 줘 무척 기뻤다”고 했다.
2022년 9월부터 2년간 거친 빈 국립오페라극장의 영아티스트는 일종의 ‘인턴십’이다. 2년이 지나면 이중 소수만 극장의 솔리스트가 되기 때문이다. 박주성은 2024년 9월 영아티스트를 마친 뒤 이 극장의 솔리스트로 수많은 무대에 서고 있다. 많게는 20개 배역(커버 포함), 무대로는 일 년간 40회다. 국립오페라단이 일 년에 4편, 편당 4회가량 공연하는 것과 비교하면 압도적 수치다.
매일 다른 공연이 올라가기에 ‘초연작’ 외엔 수개월의 연습 기간도 갖지 않고 무대에 오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럼에도 무대는 완벽하다. 심지어 무대 위 성악가들은 노래와 연기만 하는 것이 아니다. 때론 연출자의 역할도 한다. 미리 약속된 기본 동선은 있지만, 성악가들은 노래를 마친 후 스스로 퇴장할 이유를 만들어 극을 끌어간다. 어릴 적 연기와 연출이 꿈이었던 박주성에겐 두루 겸할 수 있는 무대인 셈이다.
“보통은 오페라 연습을 시작할 때 2명 정도는 준비가 안 돼 있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여기는 공연 일주일 전 연습차 모이면, 10명이면 10명 모두 다 완벽하게 준비가 돼 있어요.”



빈 국립오페라극장의 유일한 동양인 솔리스트 박주성 [빈 국립오페라극장 제공]


빈 국립오페라극장 솔리스트는 이름 자체로 ‘영광이자 축복’이나 ‘왕관의 무게’는 무겁다. 게다가 동양인 성악가를 향한 편견도 여전하다. ‘동양인이라면 으레 노래 실력은 좋은데 연기는 약하다, 언어가 부족하다’는 선입견이 따라온다. 박주성은 현지에서 “예의 바르고 수줍음 많은 ‘문화권’에서 왔기에 배역에 한계가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고 한다. 일종의 ‘문화권 프레임’이 그에겐 ‘약점’이었던 셈이다. 그는 “실제로 예의 바르고 샤이하지만, 생활과 무대는 다를 수 있는데 깊은 편견이 자리 잡고 있어 대화하고 싸우며 의사표현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빈 국립오페라극장은 유럽 내에서도 소위 ‘일도 많고 외부 활동도 쉽지 않은 극장’으로 악명이 높다. 워낙 많은 역할을 소화하다 보니 극장 외 다른 공연을 하기가 쉽지 않아서다. 최근엔 키릴 페트렌코가 지휘하는 베를린필에서 ‘엘리야’에 초청받았지만, 빈에서의 공연으로 인해 거절할 수밖에 없었다. 2023년 얍 판 츠베덴의 서울시향 ‘합창’ 공연이 성사된 것은 그가 극장 측에 “조르고 졸라서였다”며 웃는다.
그래도 올해는 활동 폭이 보다 넓어진다. 빈에서의 연주가 꾸준히 있는 와중에 4월엔 한국, 5월엔 암스테르담, 6월엔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관객과 만난다.

‘금의환향’ 상주음악가 최초 성악가…“스타보다 숙력된 기술자이고 싶다”

특히나 올해는 ‘금의환향’의 해다. 빈에서 ‘직장생활’ 중인 그는 마포문화재단의 상주음악가로 선정돼 한국 관객과 세 번의 공연을 통해 만난다. 2013년 금호아트홀에서 국내 최초로 상주음악가 제도가 시작된 이후, 성악가가 공연장의 얼굴이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업계에선 “성악가는 피아노, 바이올린과 같은 기악 분야에 비해 인기가 없고 티켓 파워가 적다는 것이 그간 성악가 상주 아티스트가 없었던 이유”라고 귀띔한다.



빈 국립오페라극장의 유일한 동양인 솔리스트 박주성/고승희 기자


상주음악가로의 리사이틀에선 모든 프로그램을 그가 직접 짰다. 그는 “보통은 주어진 역할만 해오다 가수로서 나를 직접 보여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짠다는 것이 너무나 감사한 일이면서 동시에 부담이었다”고 돌아본다. 심사숙고해 구성한 첫 리사이틀의 키워드는 ‘다양성’이다. 그가 보여주고 싶은 성악가로의 모습이기도 하다.
첫 공연(4월 23일, 마포아트센터)에서의 1부는 다소 낯설 수 있는 말러와 슈트라우스의 가곡, 2부는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오페라 아리아로 골랐다. 프로그램을 굳이 정의하자면 ‘오페라와 스토리가 있는 가곡’, ‘내가 하고 싶은 가곡과 나를 상징하는 아리아’라고 할 수 있다. 그는 “가수로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악과 더불어 한국에서 잘 안 하는 음악도 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고 했다.
말러의 ‘어린이의 이상한 뿔피리에 의한 가곡’ 중 네 곡과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내 안에 사랑을 담아’를 비롯한 세 곡이 1부에 나온다. 다소 난도가 있어 이 프로그램에 대한 반대도 적지 않았다. “그럼에도 빈에서 활동하는 오페라 가수인데 빈을 대표하는 작곡가인 말러를 고르지 않을 수 없었다”고 한다. 말러는 오랜 기간 빈 국립오페라극장을 이끈 지휘자였다.
“제가 한국의 그 어떤 성악가보다 (말러와 슈트라우스의 가곡을) 잘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 언어권에서 온 성악가의 장점을 담아 높은 언어 구사력과 음악으로 보답하고 싶어요.”
박주성의 음악엔 경계와 한계가 없다. 모차르트 ‘피가로의 결혼’부터 바그너의 ‘탄호이저’까지. ‘아리아가 바뀔 때마다 유연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는 마음으로 리사이틀 프로그램(2부)을 짠 것도 특정한 장르나 작곡가에 자신을 묶어놓고 싶지 않아서다. ‘OOO 스페셜리스트’로 기억되기보단 ‘유연한 성악가’이고 싶다는 마음이다.



빈 국립오페라극장의 유일한 동양인 솔리스트 박주성이 출연한 ‘카르멘’ [빈 국립오페라극장 제공]


“제 소리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저의 목소리를 베이스 바리톤이라고 한 적이 있어요. 좋아하는 레퍼토리가 모두 베이스 바리톤이더라고요. 그런데 스스로 베이스 바리톤이라는 정해둘 때 특정 레퍼토리를 인위적으로 만들게 되더라고요. 그 안에 저를 가두기보단 가장 나다운 소리를 찾아가고 싶었어요. 그래서 레퍼토리를 특정하거나 성부를 가르기보다 나의 가장 솔직한 소리, 무언가 인위적으로 개입되지 않은 소리를 찾아가고 있어요.”
박주성의 성장은 빨랐다. 빈 국립오페라극장의 솔리스트가 되기까지 불과 2년 7개월밖에 걸리지 않았다. 2020년 영아티스트 오디션에 합격한 뒤 유학생활을 하는 1년 동안 2021년 ‘BBC 카디프 싱어 오브 더 월드’ 콩쿠르 본선에 한국 대표로 진출했고, 같은 해 플라시도 도밍고가 주최하는 오페랄리아 콩쿠르에서 3위에 입상했다. 스스로는 “홈런은 없었지만, 나간 곳에서 성과는 있었다”고 말한다.
콩쿠르의 경쟁 시스템은 마음이 너무 힘들어 웬만하면 하고 싶지 않지만, 2023년엔 헬무트 도이치 독일 가곡 콩쿠르에 자발적으로 나갔다. 심지어 영아티스트로 활동하던 때에 콩쿠르를 위해 가곡 20곡을 따로 준비했다. 그는 당시를 떠올리며 “가곡을 너무 사랑해 꼭 나가고 싶었다”며 “출근길에 잠깐 들러 콩쿠르를 본 뒤 극장으로 갔다”며 웃었다. 이 콩쿠르에선 2위에 올랐다. “나의 일터에서 일등을 놓쳤다”며 그는 지금도 아쉬워한다.
박주성은 “음악을 하고, 연주자로 산다는 것이 우울해지기 쉬운데 이곳에서 현재에 집중하는 법을 많이 배웠다”며 “나만의 법칙과 소리를 만들며 자기 객관화를 하고, 크리스티안 틸레만, 프란츠 벨저 뭬스트, 필립 요르단과 같은 훌륭한 지휘자들의 디테일, 에너지, 색깔을 통해 영감을 받으며 성장하고 있다”고 돌아본다. 거창하고 원대한 꿈을 꾸기보다, 그는 음악 안에 존재하는 음악가이기를 꿈꾼다.
“전 스타이기보다 기술자이고 싶어요. 자기 일을 굉장히 잘하는 사람, 숙련된 기술자로 기억되면 좋겠어요. 작품 안에선 개인이 툭 튀어나오기보다 이야기와 음악이 먼저 보이도록 융화되는 성악가로 존재하려 하고 있어요. 조금 더 욕심이 있다면 음악을 좋아하는 분들이 좋아해 주는 성악가이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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